[영화 23아이덴티티] 23개의 인격을 가진 다중 인격자, 제임스 맥어보이와 안야 테일러 조이 주연

<제임스 맥어보이>

 제임스 맥어보이(케빈)와 '퀸스 갬빗'의 히로인 안야 테일러 조이(케이시)가 주연을 맡은 '23아이덴티티'는 23개의 다중 인격을 가진 남자의 이야기를 다뤄요. 케빈은 어린시절 힘든 성장과정으로 인해 다중 인격장애 (해리성 인격 장애라고도 해요)를 갖게 돼요. 처음에는 1개, 2개이던 인격이 이후 23개의 인격으로 늘어났고 각각의 성격들은 케빈의 마음속 의자에 앉아있어요. 한 번에 한 명씩 등장하며 그 인격은 케빈의 정신과 육체를 지배합니다.

23개의 인격

 주요 등장 인격 5명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면, 1. 케빈은 원래 자신, 2. 데니스는 인격들의 보호자, 3. 배리는 예술가이며 말발이 세요. 그리고 4. 패트리샤는 침착한 영국 여성이며 5. 헤드윅은 9살 소년이에요. 그리고 아직 인격으로 등장하지 않은 24번째 인격, 야수(beast)가 있어요. 야수가 등장하면 신체를 근육질로 변화시키고 동물처럼 민첩하게 하며 매우 강한 힘을 가지게 된답니다. 처음에는 배리(예술가)가 인격 중에 누가 등장할지의 결정권을 가졌지만 지금은 데니스(인격들의 보호자), 패트리샤(영국 여성), 헤드윅(9살 소년)이 결정권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그들 모두 새로운 인격 '야수'의 등장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원래 자신인 케빈은 오랫동안 등장하지 못했어요. 

플래처 박사와의 상담

<케빈, 제임스 맥어보이>

 케빈은 플래처 박사와 상담을 해왔어요. 그런데 박사는 지금까지 배리만 만나왔습니다. 이유는 배리가 누가 등장할 수 있는지 통제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에요. 그는 마음속에 23개의 의자들을 어떻게 가지게 되었는지 설명해요. 그리고 요즘은 다른 인격들이 등장한다고 하네요. 플래처 박사, 그녀도 해리성 인격장애에 대한 연구를 오랜 시간 해왔으며 '정신이 육체를 지배한다.'는 이론을 믿고있는 과학자 중 한명입니다. 

<케이시, 안야 테일러 조이>

 케이시는 엄마가 안 계시고 아버지도 돌아가셨죠. 그녀는 스스로를 세상과 단절시키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 그녀는 친구의 생일파티에도 억지로 가게돼요. 그리고 생일파티에 맞춰, 케이시와 친구 둘을 데니스(인격들의 보호자)가 데려갑니다. 그녀들은 그 이유를 전혀 알 수가 없어요. 패트리샤(침착한 영국 여성)는 그들을 힘들게 하지 말라 얘기하고 데니스는 앞으로 그러지 않을 것을 약속해요. 곧 야수가 나타날 거니까, 그게 그가 약속한 이유입니다. 

인격 헤드윅 (9살 소년)

<헤드윅>

 이후 헤드윅이 등장하여 그녀들과 대화를 해요. 케이시는 그가 해리성 인격장애(다중 인격)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눈치챕니다. 그에게 우리를 구하러 누군가가 오고 있다고 거짓말을 해요. 하지만 헤드윅은 이 방은 외부인들이 눈치챌 수 없는 곳이라고 말합니다. 그가 떠난 후 클레어는 천장에 있는 환기구를 조사하기 시작해요. 그리고 이를 여는 동안 케이시와 마르시아는 아무도 들어오지 못하게 문을 막고 있어요. 데니스가 문을 억지로 열고 방에 들어가자 클레어가 환기구를 통해 나갔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녀는 출구에서 뛰어내려 사물함에 숨지만 데니스에게 걸리게 됩니다. 

케이시의 시도

<구조 요청중인 케이시>

 데니스는 배리로 가장하여 박사를 만나요. 하지만 그녀는 대화하고 있는 사람이 데니스라고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녀는 데니스가 배리는 가지고 있지 않은 무엇인가를 가지고 있음을 알아차려요. 하지만 데니스는 자신은 배리라고 말하며 상담실을 떠납니다. 이후 플래처는 녹화한 상담장면을 검토하며 배리가 아닌 데니스였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요. 상담을 마치고 돌아온 날, 패트리샤(침착한 영국 여성)가 케이시와 마르시아를 부엌으로 데리고 가서 샌드위치를 준비시킵니다. 계속해서 빈틈을 보고 있던 마르시아는 어수선한 상황을 틈타서 도망가지만 막다른 골목이에요. 그리고 그녀에게 그들을 데리고 온 이유를 설명합니다. "따뜻한 가정에서 힘들지 않게 곱게 자라났기 때문이야."라고 말합니다. (패트리샤와 데니스는 케이시의 과거를 몰라요.) 며칠 후 케이시를 좋아하는 헤드윅(9살 소년)이 혼자있는 그녀와 이야기하러 가요. 그는 데니스, 패트리샤와 동급이라 얘기하며 어깨를 으쓱하고 자신의 방에 있는 CD플레이어도 자랑합니다. 그는 계속 자기자랑을 하다가 무전기를 그녀에게 보여줘요. 케이시가 무전기를 켜자 경비원의 목소리가 나오네요. 그녀는 자신이 지하에 있다는 것을 말하지만 경비원은 농담이라고 생각하고 믿지 않아요. 화가 난 헤드윅, 그때 패트리샤가 등장해서 무전기를 빼앗습니다.

야수가 나타나다. 

<야수>

 데니스는 플래처 박사를 다시 만나러 가요. 이때는 자신을 배리가 아닌 데니스라고 인정을 해요. 그는 24번째 인격인 야수의 등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그것이 환상일 뿐이라고 설명해요. 데니스는 차라리 그렇게 생각하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야수의 등장을 방해하지 않을 테니까요. 어느 날 밤, 플래처 박사는 해리성 인격장애에 대한 이메일을 읽고 데니스를 만나러 왔어요. 야수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합니다. 데니스는 언젠가 이 야수를 본 적이 있다고 말해요. 그는 자기보다 훨씬 크고 몇 배나 긴 손가락 그리고 근육질이라고 말해요. 이것은 겉으로만 그렇게 보이는 게 아니라 실제로도 상상할 수 없는 강함을 보게 될 거라 얘기합니다. 데니스는 이제 야수를 만나러 가야 한다고 말해요. 플래처 박사는 그가 이상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녀가 데니스에게 무슨 일인지 묻고 설득하기 시작합니다. 그녀의 말을 귀담아 듣지않고 그는 야수를 깨우기 위해 떠납니다. 케빈이 어린 시절 기억이 있는 그 기차역으로. 데니스는 케빈의 아버지를 위해 꽃을 사서 플랫폼에 놓아둡니다. 그는 기차의 선실들 중 하나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야수로 변하기 시작해요. 케빈은 근육질이 되었고 동물처럼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그는 플래처 박사가 있는 곳으로 갑니다. 그녀는 탁자 위 종이에 케빈의 이전 이름을 써요. '그의 이름을 외쳐, 케빈 웬델 크럼브'

케빈 웬델 크럼브

<케빈 웬델 크럼브를 외치는 케이시>

 이 이름은 그가 어릴 때 케빈의 엄마가 부르던 이름입니다. 플래처 박사는 이 이름을 사용하면 케빈을 깨울 수 있고 다른 인격들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야수는 이미 그녀의 뒤에 서있습니다. 케이시는 전력을 다해 플래처가 있는 방으로 달려갑니다. 그리고 '그의 이름을 외쳐. 케빈 웬델 크럼브'라고 쓰여있는 쪽지를 봐요. 야수는 그녀를 공격하기 위해 벽을 기어오릅니다. 그녀는 외쳐요. "케빈 웬델 크럼브!" 그 이름을 듣는 순간, 잠시 후 케빈이 등장해요. 오랫동안 나오지 않았던 원래의 그 케빈, 그녀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묻자 그가 한 행동들을 말해요. 그는 그녀에게 자신을 막아달라고 말해요. 순간 여러 인격들이 무작위로 등장하며 그러면 안 된다고 말합니다. (제임스 맥어보이 절정의 연기력!) 헤드윅은 패트리샤가 등장하는 걸 허락해요. 케이시는 케빈 웬델 크럼브를 외치지만 소용이 없습니다.

야수와 케이시 

<케이시의 마지막 장면>

 케이시는 케빈이 알려준 위치로 도망쳐요. 그리고 그는 다시 야수로 변해 그녀를 쫓으며 그녀에게 말합니다. "우리는 이제 두려울 것이 없다." 그리고 맨손으로 철창을 구부려요. 하지만 야수는 이내 알게됩니다. 케이시도 사랑만 받고 커온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넌 다르군. 기뻐하라."라고 말하며 야수는 그곳을 떠납니다. 케이시는 경비원에 의해 구조되었고 경찰들도 속속 도착하여 그녀를 보호합니다. 삼촌이 데리러왔다는 말에 그녀는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여기서부터는 간단한 해설과 스포일러가 있어요. 야수는 다치지 않았습니다. 야수의 인격은 케빈의 몸을 변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제 나머지 인격들은 사라졌습니다. 야수와 데니스, 패트리샤, 헤드윅의 인격만 있을 뿐입니다. 제임스 맥어보이와 안야 테일러 조이가 주연한 영화 <23아이덴티티>는 식스센스의 감독 M. 나이트 샤말란의 3부작 중 하나랍니다. 언브레이커블, 23아이덴티티, 글래스 이렇게 이어져요. 23아이덴티티의 마지막 장면을 보면 카페에서 사람들이 뉴스를 보고 있어요. 그리고 아나운서는 그가 도주 중이라고 말합니다. 손님들 중 한 명이 15년 전에 체포된 (영화 언브레이커블) 휠체어를 탄 남자를 기억하고, "아, 15년전에도 저런 일이 있었는데..." 라고 하자 그 옆에 앉아있던 데이빗(브루스 윌리스)이 "글래스, 미스터 글래스."라고 말하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샤말란 감독의 3부작 유니버스는 '정신이 육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룹니다. 그리고 케빈, 데이빗, 글래스와 같은 초능력자들이 존재한다는 배경을 가지고 있어요. 제가 이 영화를 처음 볼 때 어떤 정보도 없이 '샤말란의 작품이야.' 라고만 생각하고 봤어요. 하지만 마지막 장면에 데이빗(브루스 윌리스) 그리고 그가 말하는 미스터 글래스를 듣고 소름이 돋았던 기억이 나네요. (데이빗과 미스터 글래스는 영화 '언브레이커블'의 주연입니다.) 영화 23아이덴티티, 넷플릭스에서 영어제목인 'SPLIT'으로 12월 22일 화요일 공개예정이네요. 정말 재밌으니 꼭 한번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