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프리즈너스 결말, 제이크 질렌할 주연의 몰입도 최고인 명작

<제이크 질렌할, 로키>

 사랑하는 사람을 누군가가 빼앗아간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겠습니까? 프리즈너스는 한걸음 더 나아가 질문을 던집니다. "이렇게 한번 해보시겠습니까?" 도버(휴잭맨)는 딸을 구하기 위해 경찰의 도움없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단서

 7월 4일, 도버(휴잭맨)와 버치(테렌스 하우드) 그들의 두 딸이 추수감사절을 즐겁게 보내는 중 흔적도 없이 사라집니다. 유일한 단서는 그들이 길 아래 주차된 캠핑카 주변에서 놀았다는 점입니다. 이 사건은 차이니스 레스토랑에서 혼자 밥을 먹고 있는 로키(제이크 질렌할)에게 배정됩니다. 그는 신고된 캠핑카가 주요소에 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경찰들이 차량을 포위하자 그 차는 급발진하여 바로 앞의 나무와 충돌합니다.

<캠핑카를 수사중인 로키>

 직후 로키는 운전사, 알렉스(존 단오)를 연행해 조사합니다. 하지만, 알렉스는 10살의 지능을 가진 지적장애인이었습니다. 그리고 캠핑카를 조사하지만 어떠한 증거도 발견하지 못합니다. 로키는 유일한 단서인 알렉스에게서 사실을 밝혀내려고 하지만 헛수고였습니다. 그는 증거 불충분으로 연행 48시간 만에 풀려납니다. 도버는 알렉스가 범인이라 생각하며, 딸의 행방을 알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결국 그는 알렉스를 데리고 돌아가신 아버지의 빈 집으로 갑니다.

평범함에서 집착으로

<휴잭맥, 도버>

 그가 처음부터 이런 과격한 성격은 아니었습니다. 영화 초반, 도버는 가정적이고 준비성이 철저한 사람으로 그려집니다. 하지만 사건 후 그의 평범함은 집착으로 변합니다. 알렉스를 추궁하지만 실제 알렉스는 결백합니다. 이런 그에게 도버는 더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의 집착은 심해지고 선을 넘은 행동을 하게됩니다. 

두 번째 용의자

<용의자 테일러>

 며칠이 지난 후 마을에서는 주민들의 촛불 집회가 열립니다. 집회에 참석한 로키는 후드를 입은 수상한 남자를 발견합니다. 로키와 눈이 마주친 그 남자와 추격전을 펼치지만 잡지 못합니다. 그를 유력 용의자로 파악하고 탐문을 하기 시작하는데 한 가게 점원이 물건을 구매했던 남자와 일치한다고 증언합니다. 용의자는 테일러로 밝혀졌고 그를 자택에서 체포합니다. 과학수사팀은 증거로 보이는 옷들을 발견했고 그는 범행을 자백합니다. 하지만 로키와의 몸싸움 도중 그는 떠나게됩니다.

미로(Maze), 정신을 지배하다

<미로로 가득한 테일러의 집>

 이후 경찰은 테일러의 집을 조사했고 집의 벽은 온통 미로가 그려져 있었으며 '투명인간 찾기' 라는 미로책이 발견됩니다. 테일러는 어린 시절 홀리(멜리사 레오)에게서 '모든 미로를 풀어야 집에 갈 수 있다.'라는 말을 듣습니다. 미로에 정신을 지배당한 것입니다. 그는 성인이 되어서도 여전히 정신적 미로에 갇혀있습니다. 그는 경찰 조사를 받는 동안에도 미로를 강박적으로 그립니다. 그의 마음은 이미 자신의 것이 아닌 것입니다. 경찰에게 무언가를 말하려 하지만 그의 마음은 허락하지 않습니다. 로키가 심문 중에 구체적으로 말을 해달라고 하자 밥은 '나는... 할 수... 없어.'라고 말합니다. 그의 집에서 나온 '투명인간 찾기'라는 책의 마지막 페이지에는 테일러가 취조실에서 그린 미로였습니다. 

아이들은 미로에 있어요

 도버는 시간이 지날수록 초조해집니다. 알렉스를 계속해서 추궁하자 그는 마침내 "나는 알렉스가 아니에요."라고 합니다. 도버가 아이들은 어디에 있느냐고 묻자 알렉스는 "아이들은 미로에 있어요... 미로..." 그는 실제 미로가 아닌 정신을 통제하는 주체를 말한겁니다. 어느 날 버치의 딸을 구했다는 소식을 듣고 도버는 병원으로 달려갑니다. 그녀는 도버에게 "거기, 아저씨도 있었어요."라고 말합니다. 도버는 '내가 홀리의 집을 갔을 때 내 목소리를 들은 것이리라.'고 깨닫고 급히 홀리의 집으로 갑니다.

<홀리와 도버>

 도버와 홀리의 대치상황, 홀리는 상황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아들, 남편과 함께 평범하게 살아가는 중산층 가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아들이 암에 걸려 세상을 떠납니다. 이후 그녀는 지금처럼 변하게 되었습니다. 도버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들에게 믿음을 잃게 하면 너 같은 사람으로 변하지." 이후 도버는 땅속 구덩이에 갇히게 됩니다. 같은 시간, 로키는 테일러가 그린 미로가 증거사진에 있는 한 남자의 목걸이에 새겨진 미로와 같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는 곧바로 홀리의 집으로 향합니다. 그리고 선반에 놓인 사진에서 미로 목걸이를 한 남자를 발견합니다. 그는 집에서 홀리를 발견하고 멈추라고 소리칩니다. 로키는 딸 안나를 구출하여 차에 태우고 눈발이 휘날리는 도로를 질주합니다. 그리고 안나는 무사히 병원에 도착하여 엄마와 재회합니다. 

<안나를 태우고 질주하는 로키>

영화 프리즈너스 결말

 다음날 치료 중인 로키에게 도버의 부인은 남편에 대해 말합니다. "그는 좋은 사람이에요... 안나를 구하려고 했을 뿐이에요... 잡히게 되면 감옥에 가겠죠?" 로키는 대답합니다. "아마도요." 이 날 밤 로키는 더 많은 증거를 찾기 위해 과학수사팀과 홀리의 집으로 갑니다. 이후 수사팀은 작업을 마치고 모두 돌아갑니다. 그리고 로키도 뒤돌아서는 순간, 어딘가에서 소리가 들립니다. 잘못 들었나 싶어 다시 돌아서려는 순간 다시 소리가 납니다. 이후 구덩이에서 호루라기 소리가 나고 로키가 바라봅니다. 그리고 엔딩 크레딧이 올라갑니다. 도버는 딸을 찾기 위해 도를 넘어선 행동을 합니다. 그는 로키와 대화 중 "그는 사람이 아니야."라고 정당화 하려합니다. 하지만 도버는 스스로가 잘못된 행동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구덩이에 갇히게 됩니다. 아마도 그는 구조되었을 겁니다. 하지만 감옥에 가야 할 것입니다. 결국 영화 속 진정한 죄수(Prisoner)는 도버가 아닌가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