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러너 2049, 그들 모두는 복제인간이 아닌 진정한 인간

 안녕하세요, 집콕하며 밸런스입니다. 오늘 소개할 영화는 대학시절 저를 엄청나게 괴롭혔던 '블레이드 러너'의 후속편이에요. 교양 수업에서 개인 과제가 있었는데요. '블레이드 러너(1982년작)'를 분석하고 영상 편집을 해서 발표하는 것이었어요. 당시 수없이 돌려보며, 힘들게 과제를 했던 기억이 아직도 선명하네요. 하지만 시간이 한참 지나서 속편이 나온다고 했을 때, 기대를 잔뜩 하고 개봉일에 극장을 찾은 아이러니.

<블레이드 러너, K(라이언 고슬링)>

 블레이드 러너는 최고의 SF 명작 중 하나로 꼽히죠. 1편 기준, 35년 만에 후속편이 나왔어요. 그리고 감독은 무려 드니 빌뇌브, 배우는 라이언 고슬링과 아나 디 아르마스예요. 그럼 저를 힘들게 했던 블레이드 러너의 후속편, '블레이드 러너 2049' 리뷰 시작해볼게요!

블레이드 러너(1982년 작) 요약

<1980년대의 대단한 CG>

 배경은 2019년 미래, 21세기 초 티렐사는 인간과 사실상 동일한 복제인간을 창조해요. 넥서스 6라고 부르죠. 넥서스 6 리플리컨트(복제인간)는 힘과 민첩성이 뛰어나고 지능은 과학자들 이상이었어요. 그들은 다른 행성의 식민지에서 노동자로 사용되었요. 이후 넥서스 6 전투팀이 반란을 일으키지만 진압된 후, 그들은 지구에서 불법으로 규정되죠. 특수 경찰 부대인 '블레이드 러너' 유닛은 지구로 무단 침입한 리플리컨트들을 사살하라는 명령을 받아요. 이것은 처형이 아닌 은퇴라고 불렀죠.

<데커드(해리슨 포드,좌), 레이첼(우)>

 주인공 데커트(해리슨 포드)도 블레이드 러너예요. 어느 날 그는 티렐 박사와 만나는 자리에서 레이첼이라는 여성을 만나요. 그녀에게 첫눈에 반하죠. 그녀는 자신을 사람이라고 믿는 리플리컨트예요. 개인적으로 그녀는 넥서스 6보다 발전된 모델이라 생각합니다. 영화의 마지막, 데커드도 인간이 아닌 리플리컨트임을 암시하는 장면이 나와요. 그리고 레이첼과 함께 떠나며 영화는 엔딩을 맞습니다.    

블레이드 러너 2049, 쌍둥이 리플리컨트

<K(라이언 고슬링)>

 데커드(해리슨 포드)와 리플리컨트(복제 인간)인 레이첼은 아이를 가져요. 이것은 리플리컨트가 만들어질 필요없이 자연 번성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하죠. 레이첼은 딸을 출산한 후 죽음을 맞아요. 리플리컨트 해방 운동 연합은 딸을 지키기 위해 아이의 DNA와 동일한 남자 리플리컨트를 만들죠. 그리고 소녀의 기억을 그에게 이식해요. 이 복제인간이 바로 K(라이언 고슬링)입니다.

<이식된 고아원에서의 기억>

 데커드는 자신의 존재 자체가 딸에게 위협이라 생각하고 잠적해요. 그는 딸을 '리플리컨트 해방 운동연합'에게 맡겨요. 이후 소녀는 모릴 고아원에서 생활하는데 또래들에게 괴롭힘을 당하죠. 그들은 그녀의 나무로 만든 말, 목마를 빼앗기 위해 뒤를 쫓아요. 그녀가 가지고 있는 목마의 바닥에는 자신의 생일인 숫자 6-10-21이 새겨져있어요. (데커드가 나무로 된 동물들을 만드는 것은 영화 중반에 나옴.) 아이들이 뺏으려고 위협하지만 그녀는 숨긴 목마의 위치를 밝히지 않아요. 이 기억이 K에게 심어져있죠.

<무균실에서의 애나>

 기록들을 살펴보면, 동일한 DNA를 가진 쌍둥이 남자아이가 있었는데 여자아이는 죽었고 남자아이는 실종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어요. 하지만 소녀는 죽지 않았어요. 그녀의 이름은 '애나'였으며 면역체계가 위태롭다고 거짓 발표되었어요. 그래서 그녀는 안전하고 무균 상태의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어요. 애나는 자신이 리플리컨트로부터 태어났다는 것을 알지 못하고 성장해요. 

리플리컨트의 아이

<K에게 명령하는 조시(로빈 라이트)>

 K(라이언 고슬링)는 불법 칩입한 복제자들을 제거하는 블레이드 러너에요. 그는 명령을 받고 사퍼라는 이름의 리플리컨트를 찾아서 제거합니다. 그리고 집 앞 나무 밑에서 상자를 발견해요. 상자 안에는 뼈가 발견되었는데 조사 결과, 제왕절개로 출산한 리플리컨트의 뼈로 밝혀져요. K는 블레이드 러너죠? 상사인 조시는 그녀의 아이를 찾아 제거하라고 명령해요.

<러브와 만난 K>

 K는 조사를 위해 티렐사의 수장인 월레스(자레드 레토)의 사무실을 방문해요. 그곳에서 그의 오른팔인 러브를 만나요. 대화가 끝난 후, 월레스는 이 뼈가 데커드가 사랑했던 레이첼이라는 리플리컨트의 뼈라는 사실을 알게 되죠. 월레스는 자신의 리플리컨트들이 더욱 번성하기를 원하며, 최고의 방법은 자연 번식이라 생각해요. 이를 위해 레이첼이 출산한 아이가 필요했고, 러브에게 K를 추적해서 아이를 먼저 잡으라고 지시해요. 

여자친구 조이

<여자친구 조이(아나 디 아르마스)>

 조이(아나 디 아르마스)는 홀로그램으로 된 K의 가상 여자친구예요. K는 이전 임무였던 사퍼의 집에서 나무로 된 을 발견하죠. 그리고 바닥에 6-10-21이라는 숫자를 봐요. 이 말로 인해 자신에게 이식된 기억이 떠올라요. 이 기억은 심어진 것이라 생각하지만, 묘한 현실감을 가지고 있다고 느껴요. 조이는 그런 K에게 당신은 특별한 사람이고, 만들어진 것이 아닌 태어난 사람이라고 말해요.

최고의 메모리 메이커, 애나

<애나와 만난 K>

 결국 그는 최고의 메모리 메이커, 기억을 만드는 사람인 '애나'를 만나러 가요. 그녀는 8살 때 무균실에 갇혔기 때문에 세상을 보려면 상상해야 했어요. 그래서 기억을 만들어내는데 능숙하죠. 그녀는 K를 실험하며, 그의 기억이 만들어진 것이 아닌 현실이라는 것을 확인시켜줘요. 애나 또한 그의 기억을 보며 눈물을 흘리는데, 바로 자신의 기억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녀는 사실을 말하지 않아요. 이제 K는 자신이 데커드와 레이첼의 아들이라 믿고 자리를 떠납니다. 

K와 데커드의 만남

<K와 데커드(해리슨 포드)의 만남>

 K는 사퍼의 집에서 발견한 목마를 분석한 결과, 목마에서 발견되는 방사능은 현재 폐허가 된 라스베가스에서 나온 것으로 밝혀져요. K는 조이(아나 디 아르마스)와 함께 라스베가스로 향하고 그 폐허 한가운데 데카드가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돼요. 한편 러브는 K의 차량을 뒤쫓아 그를 주시하고 있어요. K는 데커드를 발견하고 레이첼에 대한 질문을 던져요. 데커드는 자신의 아이를 본 적이 없으며 자신이 잠적하는 것만이 아이를 위한 일이라고 말해요. K는 자신의 아버지와 이야기하고 있다고 믿고 있어요. 그때, 러브의 전투팀이 급습하며, K와 조이(아나 디 아르마스)를 제압하고 데커드를 데리고 가요. 

플리칸트 해방 운동 연합

<리플리컨트 해방 운동 연합>

 죽어가는 K를 리플리칸트 해방 운동 연합이 발견하고 치료를 해요. 그곳에서 지도자 프레이사를 만나는데요, 그녀는 태어난 아이가 남자가 아닌 여자아이라고 말해요. K는 자신의 기억을 보고 눈물을 흘린 애나를 기억하고 있을거에요. 그는 시간대와 나이를 근거로 태어난 아이는 애나라고 결론 내려요. 프레이사는 데커드가 끌려갔으니 이 곳의 위치를 말하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그를 찾아 제거해달라고 부탁해요. 

마지막 전투

 러브에게 끌려간 데커드는 티렐사의 수장 월레스와 만나요. 그는 아이의 위치를 말하면 레이첼의 리플리컨트를 주겠다고 제안합니다. 하지만 그는 레이첼을 향한 마음은 진정한 사랑이었다고 말하며 거절해요. 러브는 데커드를 심문하여 정보를 얻기 위해 그를 오프 월드로 데려갑니다.

<K와 러브의 마지막 전투>

 K는 데커드가 탄 호송차량을 발견하고 쫓기 시작해요. 그리고 러브와 마지막 대결을 하죠. K는 치명상을 입지만 결국 그녀를 쓰러뜨려요. K는 데커드를 애나가 있는 건물로 데리고 가요. 그리고 그녀가 이라고 말합니다. 치명상을 입은 K, 자신의 존재 자체가 큰 목적이 있었음을 깨달아요. 바로 자연적으로 태어난 애나를 지키는 것이었죠. 그는 만족한 모습으로 미소를 띠며 쓰러집니다. 데커드가 딸 애나를 만나러 건물 안으로 들어가며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요. 

데커드, 레이첼, K

<딸을 만나게 된 데커드, 마지막 장면>

 후속편인 블레이드 러너 2049에서도 데커드가 리플리컨트인지는 확실히 밝히지 않아요. 그런데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요. 데커드가 인간이든 리플리컨트이든 상관없이, 그는 레이첼과 애나에 대한 사랑의 감정을 가지고 있고 이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할 준비가 되어있으니까요. 데커드가 보여주는 모든 감정은 인간이었어요. 데커드, 레이첼, K 그들이 무엇이든, 그들은 모두 감정을 가진 인간이라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과 비슷한 다른 글도 있어요!

 

나의 마더 줄거리 및 결말 해석, 인류 재건을 위한 큰 그림

 안녕하세요, 집콕하며 밸런스입니다. '나의 마더'는 인류가 멸종된 후의 미래 세계를 그린 영화에요. 인공지능이 힘과 지능에서 인류를 능가하는 내용은 그리 독창적인 것은 아니죠. 영화 블레

brandhomme-sj.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