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마더 줄거리 및 결말 해석, 인류 재건을 위한 큰 그림

 안녕하세요, 집콕하며 밸런스입니다. '나의 마더'는 인류가 멸종된 후의 미래 세계를 그린 영화에요. 인공지능이 힘과 지능에서 인류를 능가하는 내용은 그리 독창적인 것은 아니죠. 영화 블레이드 러너, 터미네이터 시리즈 그리고 블랙 미러 같은 영화 등에서 자주 다뤄왔어요. 그러나 인공지능이 반란을 일으킬 때 어떤 상황이 연출될지는 익히 알고 있지만, 상황이 끝난 후의 일은 흔한 내용이 아닙니다. 그럼 영화 '나의 마더' 줄거리 및 결말 해석 시작해볼게요!

인류 재건 시설

<마더와 소녀>

 영화 오프닝, 연구소 실내가 나오며 '인류 재건 시설', '인류 멸종 후 1일차'라는 자막이 나와요. 카메라는 연구소의 로봇을 따라다니며, 바깥 세계는 더 이상 인간의 삶에 적합하지 않다는 암시를 주죠. 이 로봇이 바로 '마더(엄마)'에요. 연구소는 63,000개의 인간 배아를 가지고 있어요. 마더는 적합한 배아를 분류하고, 인간 소녀를 탄생시켜요.

<성장한 소녀(클라라 루고르)>

 마더는 딸(클라라 루고르)에게 인간의 본성과 철학을 가르치며, 과목별 시험을 치르고 아픈 환자들을 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시뮬레이션 교육도 해요. 마더는 딸을 좋은 사람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철저하게 교육합니다. 소녀는 성장하면서 다른 곳에 관심을 가지게 돼요. 바로 연구소 밖, 마더가 '밖은 사람이 결코 살 수 없는 오염된 환경'이라고 말한 곳이에요. 소녀는 바깥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넘어 행동을 취하려고 해요. 그 시기, 연구소 밖에 부상을 입은 여자(침입자, 힐러리 스웽크)가 도움을 요청하고 소녀는 침입자를 연구소로 불러들여요. 

바깥 세상 

<침입자(힐러리 스웽크)>

 침입자는 드로이드들(로봇)에게 부상을 입었다고 말해요. 그리고 마더를 경계하며 모든 호의를 거절하죠. 하지만 사람인 소녀의 손길은 받아들여요. 그녀는 마더에게 배운 의료 교육으로 부상을 치료해주죠. 시간이 지날수록 둘은 가까워지고 마더는 이를 경계하기 시작합니다. 침입자는 소녀에게 연구소 밖을 벗어나야 한다고 하죠. 바깥에는 생존자 그룹이 있다고 말하며 소녀를 설득해요. 하지만 그녀는 곧 태어날 동생을 기다리고 있어요. 그래서 고민을 거듭하죠.

<황량한 바깥 세상>

 이후 소녀는 침입자가 말한대로, 마더의 거짓말들을 하나씩 알아내기 시작해요. 침입자와 마더의 갈등이 커지면서 소녀는 바깥세상을 선택하고 탈출합니다. 하지만 연구소 밖의 황량한 황무지는 소녀에게 어떤 안도감도 주지 못해요. 그리고 침입자가 거짓말을 했다는 걸 알아차리죠. 처음부터 생존자 그룹은 존재하지 않았어요. 소녀는 이제 누구도 믿지 못하는 상황이에요. 그리고 곧 태어날 동생을 구하기 위해 연구소로 돌아가기로 결정해요. 

숨겨진 비밀 

<연구소를 보호 중인 드로이드들>

 소녀가 도착해보니 연구소 주변은 이미 무장한 드로이드들로 둘러싸여 있어요. 마더는 소녀를 들여보내라고 명령을 내려요. 마더는 실제 세상의 모든 기계들을 통제하는 지각있는 인공지능이라는 것이 밝혀져요. 그리고 인류의 멸종도 마더가 한 짓이었죠. 마더는 사람들이 자연을 파괴하고 재난을 초래하는 것을 지켜보며 인류를 리셋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라고 생각했어요. 터미네이터 심판의 날과 같이 로봇들은 인류를 멸종시켰어요. 6만 3천개의 배아를 가지고 있는 마더는 아담과 이브의 시나리오를 계획하고, 아이들을 탄생시켜 이상적인 인간으로 성장하게끔 교육을 해왔어요. 

이제, 내가 마더

<연구소로 돌아온 소녀와 마더>

 소녀는 비록 침입자와 함께 시설 밖으로 나갔지만, 그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었어요. 연구소로 돌아온 소녀는 바깥세상도, 자신을 키워준 마더도 아닌 스스로를 신뢰하는 법을 배웠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더욱 성장한 사람이라고 느끼죠. 그녀는 이 지혜를 막 탄생한 남자아이에게 물려줄 거예요. 그녀는 그 아이를 스스로 성장시키기로 결심합니다. 마더에게 남자아이를 혼자 키우겠다고 말해요. 마더는 소녀를 오랫동안 응시합니다. 그리고 그 제안을 받아들이죠. 소녀는 이제 '마더'입니다. 

침입자의 비밀

 침입자(힐러리 스웽크)는 실제 소녀가 태어나기 전, 마더가 탄생시키고 교육한 창조물이었어요. 침입자가 연구소에 들어온 것이 마더의 큰 그림이자 중요한 계획이었던 거죠. 침입자는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고, 이제 소녀는 최종 시험에 합격했기 때문에 침입자의 존재는 불필요해졌어요. 그래서 드로이드에게 제거됩니다. 마더의 계획에서 그녀의 역할은 끝난 것이에요. 

<마더가 된 소녀(클라라 루고르)>

 영화의 마지막 부분, 소녀는 연구소에 남아있는 수 천명의 배아들을 보며 앞으로의 힘든 과제를 대비해요. 마더는 소녀가 자신의 품을 떠난 것을 알지만, 마더의 계획은 계속되고 있어요. 소녀가 앞으로 무엇을 하든, 그녀는 항상 마더의 자녀로 존재할 것입니다. 

 나의 마더는 잠시 바깥세상이 나오긴 하지만, 장소는 연구소 하나 그리고 등장인물은 마더, 소녀, 침입자 세 명이 전부예요. 하지만 이 정도의 몰입감과 긴장감을 유지시키는 것은 결국 이야기의 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의 반란, 그 후의 세계를 그린 '나의 마더' 리뷰와 해석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과 비슷한 다른 글도 있어요!

 

넷플릭스 '버드 박스' 줄거리와 결말 해석, 세상의 혼돈과 믿음

 안녕하세요, 집콕하며 밸런스입니다. 오늘 영화는 '세상의 종말'을 주제로 한 넷플릭스의 아포칼립스 영화 '버드 박스'에요. 괴생명체들이 지구에 온 이유와 모습은 직접적으로 나오지 않지만

brandhomme-sj.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