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버드 박스' 줄거리와 결말 해석, 세상의 혼돈과 믿음

 안녕하세요, 집콕하며 밸런스입니다. 오늘 영화는 '세상의 종말'을 주제로 한 넷플릭스의 아포칼립스 영화 '버드 박스'에요. 괴생명체들이 지구에 온 이유와 모습은 직접적으로 나오지 않지만 인물들의 대화를 통해 유추해 볼 수 있어요. 직접적인 설명이 없기 때문에 여러 사건들의 인과 관계가 꽤나 모호한 영화입니다.

<버드 박스, 산드라 블록>

 이와 비슷한 영화가 샤말란 감독의 '해프닝', 넷플릭스의 '서던 리치: 소멸의 땅'이 있어요. 그럼 영화 버드 박스의 리뷰 및 해석 시작해볼게요. 영화 '서던 리치: 소멸의 땅'은 이미 포스팅되어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눌러주세요. 

[넷플릭스 스릴러] 정신적 쾌감을 던져주는 '서던 리치: 소멸의 땅' (해설 포함)

혼돈의 시작 

<이상 행동을 보이는 사람들>

 말로리(산드라 블록)는 화가이며, 첫아이 출산을 준비하고 있어요. 어느 날 러시아에서 사람들이 이상 행동을 하고 있다는 뉴스가 들리고, 이 같은 현상은 미국 시민들도 공포에 떨게 하죠. 말로리와 동생 제시카는 당연히 경각심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안전하다고 생각하며 검진을 위해 병원으로 향해요. 하지만 그들이 병원에 있는 동안 사람들이 이상 행동을 하기 시작해요. 말로리는 병원을 간신히 탈출하여 더글라스(존 말코비치)의 집으로 피신하게 됩니다. 그곳에는 같은 처지의 사람들이 있었고, 그들은 초자연적인 실체들을 보게 되면 이상 현상에 빠진다는 것을 알게 돼요. 영화에서 세상의 종말은 사람들의 자멸을 뜻합니다. 

괴생명체와 면역  

<괴생명체들의 그림>

 사람들의 이상 현상을 야기하는 것은 괴생명체들이에요. 사람들은 그것들을 보기만 해도 이상 행동을 하며 자멸에 이르죠. 이유는 괴생명체들이 사람들의 머리와 마음에 고뇌절망을 주입시키기 때문이에요. 러시아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퍼졌으며, 눈을 가려야만 생존할 수 있어요. 영화에서는 괴생명체들의 모습을 직접적으로 보여주진 않아요. 초자연적인 현상으로 탄생했는지 아니면 외계인인지 알 수 없죠. 다만 그림으로 그것들을 표현합니다. 

위 사진을 보면 악마들의 이미지가 떠오르죠. 사람들은 이들을 보게 되면 즉시 영향을 받아요. 하지만 이미 슬픔과 절망의 극단적인 감정을 경험한 사람들은 영향을 받지 않아요. 괴생명체들이 주입하는 고뇌와 절망에 면역이 되어있기 때문이에요. 이들을 표현한 대사 중에 '아카 마나, 수르갓, 혼, 조라스트리아 신화' 등이 나와요. 이들은 이름은 다르지만 기원은 같습니다. 바로 악마에요.  

믿음과 희망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새들>

 말로리(산드라 블록)와 두 아이는 결국 성소에 도착하게 돼요. 그곳은 시각 장애인을 위한 학교였어요. 이것은 맹목적인 믿음의 힘을 의미한다고 생각해요. 말로리가 자신과 자녀들 모두의 눈을 가리고 급류를 선택했을 때 가졌던 믿음의 종류이죠. 이 결정은 그들을 위험에 빠뜨렸지만 결국 모두 살아남았어요. 만약 아이들 중 한 명이 의심을 가지고, 어디로 향하는지 보기 위해 안대를 풀었다면 결코 살아남지 못했을 거예요.

<영화의 마지막, 산드라 블록>

 말로리와 함께 다니는 새들은 새장에 갇힌 채 이동해요. 이는 그녀가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는 모습(아이들을 이름이 아닌 '소년'과 '소녀'로 부르며 사랑을 주지 않기 위해 노력)을 대변하는 것이죠. 하지만 마지막 성소에서 새들은 하늘을 자유롭게 비행하고 있어요. 이는 세상이 나아질 것이라는 믿음과 희망의 표현이라 생각합니다. 

 좋아하는 배우 존 말코비치, 산드라 블록 그리고 사라 폴슨을 볼 수 있어서 더욱 재미있게 본 영화에요. 산드라 블록은 버드 박스로 MTV 영화제에서 최고의 공포 연기상을 수상했어요. 시간 나실 때 한 번 보시길 추천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과 비슷한 다른 글도 있어요!

 

넷플릭스 공포영화 추천 TOP 7, 2021년 이건 꼭 봐야 해!

 안녕하세요~ 집콕 밸런스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넷플릭스 공포영화 추천'을 원하시는 분들께, 개인적으로 '이 영화는 꼭 봐야 해.'라고 생각하는 공포영화를 엄선했어요. '참신함, 긴장감, 몰

brandhomme-sj.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