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소마 줄거리 및 결말 해석, 대낮의 무서운 동화

 안녕하세요, 집콕하며 밸런스입니다. 영화 미드소마의 전체 구성은 마치 동화와 같아요. 시작 부분, 주인공 대니(플로렌스 퓨)가 비극적으로 가족을 잃어요. 그녀는 갑자기 고아가 되죠. 고전 동화의 오프닝 같지 않나요?

<미드소마, 플로렌스 퓨>

 그리고 그녀는 먼 나라로 여행을 가서 고난과 시련을 견뎌내며, 결국 새로운 가족을 찾고 여왕이 되죠. 겉으로만 보면 아름다운 동화인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아요. 그럼 영화 미드소마 줄거리 및 결말 해석 시작해볼게요!

호르가 마을의 양면성

<목가적인 호르가 마을>

 대니는 가족을 잃고 슬픔에 잠겨요. 탈출구를 찾고 있던 그녀는 남자친구 크리스티안과 함께, 친구 펠레가 자란 스웨덴 호르가 마을로 떠나요. 그 곳에서 90년에 한 번 열리는 민속 축제가 있기 때문이죠. 호르가 마을은 처음에는 감미로운 음악, 하얀 옷, 아름다운 꽃들 그리고 춤으로 가득한 낙원처럼 보여요. 그러나 두 명의 최고 연장자가 절벽에서 떨어지는 의식을 행하며 분위기가 급변해요. 그리고 호르가로 함께 왔던 친구들이 하나 둘 사라지기 시작하면서, 호르가 축제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무서운 일이 일어나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펠레는 최소 250살

<일상에서의 펠레>

 펠레는 호르가 축제에 여왕이 될 사람과 희생자가 될 사람들을 데려오기 위해 여러 나라로 보내진 세 남자 중 한 명이에요. 대니와 친구들을 호르가로 데려온 펠레는 작은 역할인 것 같지만 실제 영화의 사건들을 움직이는 주요 인물이에요. 대니의 남자친구 크리스티안이 그녀의 슬픔에 대해 신경 써주지 않는 반면 펠레는 그녀를 감싸 안으며 보살피죠. 그는 자신의 부모가 화재로 돌아가셨다고 말하죠. 영화의 결말에 나오는 의식의 일종인 화재에 의해 세상을 떠났음을 알 수 있어요. 그런데 축제는 90년 만에 한 번 열린다고 하지 않았나요?

<호르가에서의 펠레>

 호르가 전통은 자신을 희생할 때 그 생명력이 가까운 사람에게 부여된다고 믿어요. 그래서 펠레는 72년의 추가 수명을 받았을 거예요. 그리고 이곳 지도자가 한 말 중 펠레는 축제에 참여할 외부인들을 데려오는데 훌륭한 감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죠. 그는 이러한 일을 여러 번 했다는 것을 암시해요. 따라서 그의 나이가 수백 살이라는 추론이 가능해요. 이곳에서 그의 역할은 수없이 많이 해왔던 5월의 여왕을 찾는 것이죠.  

대니가 크리스티안을 선택한 이유

<축제의 마지막 의식>

 결말에서 축제의 마지막 순서가 진행되는데 그것은 9명의 제물을 신에게 바치는 거예요. 호르간 전통에 따르면 9명은 4명의 외부인, 4명의 호르간 주민 그리고 무작위로 선택된 호르간 주민과 외부인 중에서 서 여왕이 선택한 한 명이에요. 4명의 외부인은 대니의 친구 조쉬와 마크 그리고 잉그램이 데려온 영국 방문객 코니와 시몬이죠. 그리고 4명의 호르간 주민도 선택이 되었어요. 여왕이 된 대니는 남자친구 크리스티안을 지목했고 그는 곰 가죽을 뒤집어쓴 채 희생되죠.

<대니와 함께 울어주는 또래들>

 대니는 춤을 추기 전 정신을 몽롱하게 만드는 차(tea)를 마셨고 지칠 때까지 춤을 췄으며, 크리스티안이 다른 여자와 바람피우는 것을 목도했고, 그 후 호르가의 또래 여자들과 소리치며 울음을 터뜨려요. 그녀가 꽃들로 만든 가운을 입고 무대에 오를 때쯤, 겉보기엔 몽롱한 상태가 사라진 것 같아요. 하지만 그녀는 한 가지는 기억하고 있죠. 남자친구 크리스티안이 자신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줬다는 것이에요. 대니는 마지막 의식에서 크리스티안을 악을 대표하는 상징으로 최선의 선택을 한 것이죠.  

대니가 웃은 이유

<대니를 위로해 주는 장면>

 영화 미드소마를 관통하는 핵심 테마는 소속감이에요. 영화 초반, 대니는 완전히 고립되어 있어요. 크리스티안은 그녀와 1년 전부터 헤어지길 원했고 그의 친구 마크도 그녀를 싫어하죠. 그녀는 크리스티안의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마다 귀찮은 존재로 보여요. 그녀의 여동생과 부모님이 숨을 거둔 후 고립은 심해졌으며 호르가 마을에 도착했을 때 절정에 달하죠. 영화 후반부, 호르가에서 만난 새로운 또래 친구들이 그녀 주위에 모여 합창하듯 함께 울고 안아주는 장면은 크리스티안이 줄 수 없었던 소속감이에요. 

<대니의 웃음, 영화의 마지막 장면>

 이것이 바로 대니가 마지막 장면에서 웃은 이유에요. 그녀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공포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영화를 시작할 때 그녀는 외면당하고 거절당했지만, 지금은 여왕으로서 사랑받고 숭배받고 있어요. 그녀는 가족이 없지만 지금은 새로운 가족이 생겼죠. 마지막 의식은 호르가 주민에게 뿐만 아니라 대니에게도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했어요. 크리스티안이 곰 가죽 속에서 불타는 것은 대니의 고통과 슬픔의 삭제를 상징해요. 매우 무서운 방식이긴 하지만 대니는 완전한 행복을 느꼈을 거예요. 

 미드소마는 영화 '유전'의 감독 '아리 에스터'의 두 번째 작품이에요. 미드소마의 뜻은 스웨덴에서 매년 열리는 여름 축제를 의미해요. 그는 이 영화에 대해 '사람들이 영화를 본 후 많이 혼란스러웠으면 좋겠다.'라고 말했어요. 네, 감독님의 의도가 맞아떨어졌습니다! 유전 뿐만 아니라 미드소마도 다 보고 난 후 아주 혼란스러웠어요. 하지만 분명한 건, 아주 참신하고 재밌는 영화라는 거예요. 미드소마는 IMDB 7.1점, 로튼토마토 신선도 83%라는 높은 평점을 받았어요. 항상 독창적인 영화를 가져오는 아리 에스터의 다음 작품을 기다리고 있어요. 미드소마 줄거리 및 해석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과 비슷한 다른 글도 있어요! 

 

넷플릭스 공포영화 추천 TOP 7, 2021년 이건 꼭 봐야 해!

 안녕하세요~ 집콕 밸런스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넷플릭스 공포영화 추천'을 원하시는 분들께, 개인적으로 '이 영화는 꼭 봐야 해.'라고 생각하는 공포영화를 엄선했어요. '참신함, 긴장감, 몰

brandhomme-sj.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