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 레저와 호아킨 피닉스, 두 남자의 조커 이야기

 안녕하세요, 집콕하며 밸런스 입니다!

<히스 레저의 조커>

 오늘은 조커(JOKER)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해요. '다크 나이트'에서의 히스 레저와 '조커'의 호아킨 피닉스 두 사람에 대한 이야기 시작해보겠습니다.   

히스 레저

<히스 레저의 애드리브 장면>

 배트맨 다크 나이트에서의 히스 레저 연기는 의심할 여지없이 최고였으며, 영화 역사에 길이 남을거라 생각해요. 애드리브 연기를 허용하지 않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조차 그에겐 허락을 했죠. 잭 니콜슨의 조커도 대단했지만 그의 연기는 달랐습니다. 이후 히스 레저는 세상을 떠난 후 아카데미 남우 조연상을 받았어요. 

호아킨 피닉스

<호아킨 피닉스의 조커>

 명작 다크나이트가 나온 지 10년 후, 조커의 스핀 오프 영화 '조커'가 개봉했어요. 호아킨 피닉스의 연기는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았죠. 그리고 그는 아카데미 남우 주연상을 수상해요. 당연한 수순인 듯, 히스 레저와 호아킨 피닉스의 조커 연기는 비교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둘의 팬들은 이런 비교를 좋아하지 않았어요. 그들이 친한 친구라는 것을 아니까요.  

친한 친구

<히스 레저와 호아킨 피닉스>

 히스 레저와 호아킨 피닉스는 2006년 아카데미 남우 주연상 후보이자 경쟁자였어요. 레저는 '브로큰 백 마운틴'으로 처음 후보에 올랐으며, 피닉스는 '앙코르'(원제:Walk the line)로 두 번째였죠. 두 남자는 수상에는 실패했지만, 이후 주요 행사들에서 어울리며 우정을 드러냅니다. 실제 그 둘은 친한 친구였고 커리어도 비슷했죠.

 2000년 대 초반, 비슷한 시기에 성공을 거두며 헐리우드에서 입지를 굳혀요. 피닉스는 2000년에 개봉한 영화 글래디에이터에서 코모두스 역을 맡아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됩니다. 그리고 레저는 로맨틱 코미디 장르인 '내가 널 사랑할 수 없는 10가지 이유''기사 윌리엄'으로 비평가들에게 호평을 받아요. 두 사람은 서로에 대한 존중심이 아주 컸다고 합니다.  

히스 레저의 조커 

<히스 레저>

 히스 레저는 자신이 그리는 조커를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어요. 6주 동안 호텔 방에서 두문불출하며 캐릭터의 목소리와 표정을 만들어내는데 힘을 쏟았습니다. 그는 실제 조커로 살아가기 위해, 촬영장에서 그가 만든 캐릭터 분석 노트를 가지고 다녔죠. 그 노트에는 공포스러운 그림과 기사들이 가득했다고 합니다.

 그는 조커로 살아가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했어요. 그의 재능과 이런 노력의 결과였을 거예요. 그는 코믹스(comics, 만화책) 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영화로는 최초로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배우가 되었어요. 그리고 히어로 영화는 예술성과는 상관없다는 편견을 깨뜨렸습니다. 

호아킨 피닉스의 헌사

<호아킨 피닉스, SAG Award>

 피닉스는 '레저가 조커의 역할에 접근하는 방식에서 영감을 받았다.'라고 말했어요. 영화 초반부, 아서 플렉은 사회 복지사에게 자신의 노트를 건네요. 그 페이지들에는 무서운 그림과 문구들이 가득하죠. 그가 광기에 빠져 조커로 변해가면서 노트 속 내용은 더욱 불안해집니다. 레저와 피닉스가 가지고 다니는 조커의 노트, 우연이 아닐 거라 생각해요.

 호아킨 피닉스는 2020년 SAG 남우 주연상 수상 소감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제가 지금 이 자리에 서 있을 수 있는 이유는, 가장 좋아하는 배우인 히스 레저의 도움 덕분입니다."

 하나의 역할로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두 배우, 이 둘로 인해 조커 영화는 악역이라는 한계를 넘어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캐릭터가 되었어요. 제작사는 조커 2의 제작에 대한 명확한 계획은 아직 없다고 밝혔어요. 조커의 캐릭터가 계속 영화 속에서 살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과 비슷한 다른 글도 확인해 보세요. 

 

알파치노와 다이앤 키튼,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사랑 이야기

 안녕하세요! 집콕하며 균형있게 살기위해 노력하는 '집콕하며 밸런스'입니다~^^  영화에 처음 입문한 계기는 영화 '대부'였어요. 그리고 배우 '알파치노'와 '다이앤 키튼'에게 푹 빠졌었죠. 둘

brandhomme-sj.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